관리 메뉴

행이네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 #4 본문

이런저런/책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 #4

행이™ 2011. 2. 16. 23:58
공부하는독종이살아남는다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 자기혁신/자기관리
지은이 이시형 (중앙북스, 2009년)
상세보기


- Part 3. 공부 능력 두 배로 키우는 잠재의식 활용법

골똘히 생각해도 도무지 떠오르지 않던 문제 해결책이 아침잠이 채 깨기도 전에 번쩍 떠오른다.
깜짝 놀란다.
하지만 잠이나 꿈에 낮 동안의 잡다하나 사건들을 정리, 요약, 기억하는 기능이 있다는 걸 생각하면 이상한 일도 아니다.
이게 잠재의식의 작용이다.


모든 행동은 잠재의식의 영향을 받는다

+ 보이지 않게 생각을 조종하는 잠재의식
   잠재의식: 학창 시절... 생각나는 건 겨우 몇 가지... 나머지 뇌 안의 의식 밖의 어디엔가 있을 곳.
   의식을 컨트롤하고 있는 건 바로 여기

+ 작업 기억을 가능케 하는 측두엽의 정보 창고
   작업기억: 잠시 판단 과정에 동원된 기억


자면서도 문제를 해결하는 잠재의식의 신비

창조-기억-잠재의식
잠을 자는 사이, 특히 꿈꾸는 동안의 수면(렘수면)이 낮 동안의 기억을 정리, 요약하는 기능을 한다


::의식과 잠재의식이 함께 사용되는 창조의 전 과정

무엇을 입을까?  매일 아침 옷장 앞에서 끙끙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척 보면 뭘 입을지 아는 사람도 있다.  대단한 창조다.
하지만 모든 창조적 활동이 이렇게 쉬운 건 아니다.  며칠, 아니 몇 년을 끙끙대야 하는 난제도 너무 많다.  여기가 창조성의 본무대다.
창조의 전 과정을 자세히 보자.  아무리 간단하고 쉬운 일도 창조에 관한 한 우리 머릿속에서는 대체로 다음의 과정을 밟는다.

+ 1단계 - 발문기(發問期)
의문이나 불만, 문제의식이 생기는 시기.  모든 창조는 여기서 시작된다.  발문은 주인의식이 있어야 생긴다.  이 회사는, 이 사회는 내가 책임진다는 확고한 당사자 의식이 있어야 비로소 의문이 발동하고, 문제가 보인다.

+ 2단계 - 준비기(準備期)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 준비를 하는 시기.  자문도 구하고 서적도 뒤적이는 등 많은 공부를 넓고, 깊이 해야 한다.

+ 3단계 - 발산적 사고(發散的 思考, Diverge)
자나 깨나 그 생각에 몰두하는 시기.  준비된 자료와 함께 내 지식을 총동원해 여러가지 가능성을 다 열어 놓고 검토, 조합한다.

+ 4단계 - 잠복기(潛伏期)
모든 지식이 잠재의식의 용광로 속에서 녹아 절로 발효되는 시간.  발산적 사고 단계에서 더 이상 의식적 노력으로 해결이 안 되면 얼마간의 숙성, 부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지금부터는 의식적 작업에서 잠재의식(무의식)으로 들어간다.

+ 5단계 - 수속적 사고(收束的 思考, Converge)
잠재의식 속에서 여러 가지 지식, 정보 등을 조합해 해결성 조합으로 수속되어 가는 과정.  단 이 단계에서 너무 의식하면 오히려 자유로운 창조성을 억압할 수 있다.  용광로 속엔 내 것보다 남의 것이 더 많아 비록 새로운 해결책이 나온다 해도 그건 엄밀한 의미에서 창조적 표절이다.

+ 6단계 - 계시기(啓示期, Flash)
무의식에서 다시 의식계로 되는 순간.  우연을 계기로 섬광이 터지듯 좋은 아이디어, 발상이 솟구쳐 오른다.  아! 물 밑에 잠긴 고기가 한순간 물 위로 뛰어오른다.  이런 행운은 가끔 그 문제로부터 떨어져 있을 때 돌연 찾아온다.

+ 7단계 - 검증기(檢證期)
다시 깊은 논리적 사색을 필요로 하는 의식적 단계.  일단 떠오른 아이디어가 시의적절한지 타당성과 경제성 등 적정성을 따져 봐야 한다.

+ 8단계 - 실행기(實行期)
협력자, 스폰서를 구하고 구체적으로 실천에 옮기는 단계.  이 단계에선 원만한 인간 관계를 비롯한 높은 이큐(EQ)가 필요하다.

+ 9단계 - 시련기(試鍊期)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각오해야 하는 시련의 시기.  남다른 열정과 인내, 그리고 고독력(孤獨力)이 필요하다.

+ 10단계 - 성공기(成功期)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다시 도전 또 도전해 끝내 성공으로 간다.

물론 모든 창조가 이렇듯 기계적인 단계를 순차적으로 밟아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레임을 마음속에 새겨 두면 창조란 게 뜬구름 잡는 막연한 것이 아니고 구체적이며 실증적이란 사실을 알게 된다.


문제 해결의 이차선 도로, 의식과 잠재의식

통상적인 의식 차원에서의 창조 과정과 비통상적인, 비상한 무의식(잠재의식) 차원에서의 과정
독립된, 관계가 없는, 무의미한 조합들이 우리 의식의 참여 없이 서로 연결되기 시작해 하나의 창조를 탄생시킨다.


잠재의식의 창고를 가득 채워라

많은 걸 공부하고 기억하면서 잠재의식 속의 창고를 채워야 한다


공부도 창조도 감정이 한다

정동 계통(情動 系統): 충분한 자료 없이도 결단을 내릴 때 뒷받침하는 하는 감정을 관장하는 것.
뇌가 새로운 공부, 새로운 창조를 좋아하는 것도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기본은 언어력이다

언어력은 생각하는 힘, 느끼는 힘, 상상력과 표현력 등 인간이 가진 정신적 능력의 총집합
뇌력은 곧 언어력이다.  그리고 모든 창조적 공부도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 배운것은 반드시 써먹어 봐야 하는 이유
출력 없는 입력은 의미가 없다.  열심히 공부했으면 어떤 형태로든 창조적 작품으로 나타나야 한다.


구체적 목표를 세우는 '서브 골 작전'

서브 골(Sub Goal) 작전: 마라톤의 42.195km를 한 번에 달리지 않고, 각 지점별로 자신이 달성해야 할 목표치를 분할해 놓고 달리는 것.
중간 목표점을 정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공부의 결과가 분명하게 보일 때 머리가 잘 굴러가기 때문이다.

+ 공부 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우선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자.  영어라면 영어 작문을 잘하는 사람, 영어로 대화할 때 막힘이 없는 사람 등 구체적인 목표와 이미지를 그려 보자.
  지금의 나와 목표를 이루고 난 후의 나를 비교해 보자.  그러면 지금 내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목표를 설정할 때는 이렇게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를 분석, 평가하는 일이 먼저다.  숫자나 계산을 싫어하는 사람이 전망이 좋다고 회계사에 도전하는 건 무리다.  먼저 나의 성격, 취향을 고려해야 한다.
  배워 두면 널리 장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자.  어학이나 IT기술은 두고두고 쓸 수 있다.
  공부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시간이 없는 사람일수록 결과에 더 안달하는 법이다.  생각처럼 분명한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으면 더 이상 버티기가 힘들어진다.  목표점에 도달했을 때의 성과가 분명하게 그려진다면 버틸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떠올리며 공부하는 것, 공부라는 고독한 길을 성공적으로 완주하는 비결이다.


잠재의식을 자극하는 이미지법

이미지법: 성공적인 이미지를 그리면서 계속 그 생각을 하면 잠재의식은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이 기법은 잠재 능력 개발의 필수 요소.

하지만, 성공의 이미지를 그리기가 쉽지 않다.
첫째, 이 일이 잘될까 하는 의구심 때문이다.
둘째, 억지로 하기 때문이다.
셋째, 상상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넷째, 성공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뇌가 바라면 몸도, 행동도 원하는 방향으로 가게 되고 마침내 소망이 이루어진다.


→ Keep in Mind

1. 나도 모르게 문제를 해결하게 해 주는 잠재의식의 힘
   잠재의식의 신비: 며칠 동안 안 풀렸던 문제, 어느 날 갑자기 해결되는 이유는?
   전두엽은 의식적으로 정보를 조합, 측두엽은 잠재의식 속에 정보를 조합
   의식과 잠재의식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두 과정이다

2. 부지런히 익히고, 잠재의식으로 숙성시켜라
   잠재의식은 정보의 용광로!
   공부한 내용을 녹여서 연결하고 편집해 결과를 만든다
   의식이 공부하지 않으면, 잠재의식도 정보를 녹여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없다

3. 생각 정리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감정 정리
   '판단'은 이성이 아니라 감성의 영역!  직감력이 없으면 공부를 할 수 없다
   불확실, 호기심, 의외성에 좌절하면 '공포'가 발생하고 창조가 어렵다
   뇌는 공부에 의한 감동을 기억한다!  감성적인 사람은 동기 부여도 잘된다

4. 언어력은 모든 창조의 기본
   언어는 의식과 잠재의식을 모두 관장하는 소프트웨어
   뇌의 언어 중추는 여러 곳에 흩어져 뇌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말과 글을 정교하게 다듬는 훈련은 창조적 전두전야 훈련과 직결된다

5. 목표는 구체적으로, 성공 이미지는 뚜렷하게
   큰 목표만 보지 말고 중간 목표를 세워라!  측좌핵을 깨워 의욕을 상승시킨다
   성공 이미지를 상상하라!  측두엽의 편집 기능에 의해 잠재의식이 반응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