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행이네

영화 화질 정보 본문

이런저런/영화

영화 화질 정보

행이™ 2009. 12. 21. 14:21
1. CAM (캠버전)

캠코더로 찍은 것을 말합니다. 보통 캠코더로 극장에서 직접 촬영하여 영화를 보시고 싶은 분들에게 배포합니다. 그래서 화면이 흔들리거나 너무 어두운 경향이 있으며 화질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보존차원이 아닌 감상차원으로 보시면 되겠죠. 캠코더를 극장에 들고 가서 직접 찍은 것을 MPEG-1 으로 인코딩한 것입니다. 잘못 찍으면 앞사람의 뒤통수가 보이기도 하고, 관객의 소음도 들어가곤 합니다. 음질과 영상은 가장 떨어지지만 가장 빨리 나오는 화질입니다.


2. SCREENER (스크리너)

필름을 VHS로 옮겨 담아 놓은것을 말합니다. 극장 상영전에 극장주에게나 방송 홍보 용으로 돌린다고 합니다. 그 VHS를 소스로 삼아서 만든것을, DivX-스크리너와 같은 이름으로 부릅니다. 캠코더판에 비해서 화질이나 음질이 더 나은편입니다. 캠코더판에서처럼 관객의 잡음이 들어갈 일이 없고, 뒤통수로 인해서 화면이 가리는 일은 없습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면 극장주, 영화 리뷰어 등에 홍보용으로 돌리는 DVD/LD/VHS 등을 인코딩한 것인데 여기에서 DVD 나 LD 는 말만 DVD, LD 이지 화질과 음질은 VHS 수준입니다. 물론 캠코더 영화보다는 훨씬 더 좋습니다. 보통 스크리너 버전은 영화 개봉하기 전에 돌리는 것이라 극장 개봉판과는 내용에서 약간에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저냥 화질에 그냥저냥 음질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3. PDIVX (피디빅)

MPeg DivX 즉, 스크리너나 캠버전으로 제작된 Mpeg파일 2개를 합쳐서 하나의 DivX 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화질의 손상은 거의 없고 단지 용량이 좀 많이 줄어 듭니다. 이 피디빅은 일반적으로 아직 Divx이 릴리즈 되지 않았을 때 나옵니다. 화일형식은 거의 AVI지만 MPG도 종종 있습니다. 볼만한 화질에 볼만한 음질입니다.


4. SBC

DivX를 만드는 한가지 방법 , SBC는 Smart Bitrate Control의 준말입니다. 일반적으로 DVD영화를 Divx로 인코딩할 때, 영화의 진행속도에 따라 코덱을 DivX low motion이나 DivX high motion을 선택해서 하게됩니다. 하지만 영화에 따라서 빠른 장면과 느린 장면이 다 섞여 있는 경우가 많으니 결정하기가 쉽지않죠. 느린 영화에 맞추면 빠른 장면이 거의 모자이크로 나오겠고, 빠른 장면에 맞추자니, 파일 사이즈가 너무 커집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나온 것이 SBC 입니다. 글자 그대로 화면의 전개 속도를 분석해 서 적절하게 인코딩 레이트를 변화시켜줍니다. 파일 형식이나 화질상으로는 Divx과 다를게 없습니다.


5. Divx

DVD를 DivX로 코딩한 것을 말하며 DVD 만큼은 못하나 그만큼의 좋은 영상을 얻게 됩니다. 또한 DVD 의 용량을 일반 공 CD에 들어 갈 정도로 줄여 준다. 그러나 DivX로 코딩 했기에 DivX 코덱을 설치해야지만 영화를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가끔 소리는 나오는데 영상이 안나오시는 분들은 무료 배포되고 있는 최신통합코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보니 DVD가 아닌 Divx을 플레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플레이어도 나왔습니다. 가장 많이 배포되고 있으며, 가장 많은 분들이 다운받아 보는 버전으로 훌륭한 화질입니다.


6. DVD-RIP

DVD 에서 추출한 동영상을 말합니다. 보통 비디오는 DivX(MPEG4)이나 DivX-SBC 로 인코딩되고 오디오는 MP3 나 MP3-VBR, AC3 등으로 인코딩 과정을 거칩니다. 참고로 DivX 는 MPEG-4 기술입니다. 코덱 버전업을 하면서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MPEG-4 코덱을 사용한 AVI 인코딩을 막자 이것을 크랙한 DivX 라는 것이 나오게 됩니다. 즉, MPEG-4 와 DivX 는 헤더 부분만 약간 다를 뿐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DivX 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후에 마소에서 MPEG-4 제한을 풀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Divx 란 MS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코덱소스를 해킹하여 개발된 고화질 동영상 압축 기술을 말합니다. 휼륭한 화질입니다.

 
 
7. Xvid


Xvid 란 Divx 가 광고를 봐야하고 유료화 되는등의 반발에 의해 새롭게 등장한 기술로, 그 이름 역시 Divx 를 거꾸로 하여 등장하였습니다.
화질의 차를 결정하는 화면 사이즈, 압축율 등등 많은 요소들이 같다는 어려운 가정을 한다면 Divx 와 Xvid 의 화질차는 눈으로 차이를 알아내기 힘들정도라 하겠습니다. 또한 Divx와 비교하자면 어떤게 더 좋고 나쁘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동영상 파일로 인코딩하는 작업자가 어떤것을 선호하느냐 정도입니다.


8. VOB

DVD (DIGITAL VERSATILE DISC) 의 데이터 파일입니다. 원래는 복사 방지 장치가 돼 있지만 이것이 제거된 채로 인터넷 상에 유통됩니다. DVD 와 100% 동일하기 때문에 화질, 음질은 가장 좋지만 용량이 크다는 점에서 아직까지 활발하게 보급되진 않고 있습니다. DVD 는 HDTV, 위성방송등에도 이용되는 MPEG-2 기술(나중에 MPEG-3 까지 흡수 통합)이 사용됩니다. VOB 와 VOD(VIDEO ON DEMAND, 주문형 비디오)를 헷갈리지 마세요.


9. LD-RIP

LD (LASER DISC) 에서 추출한 동영상입니다. DVD와 LD의 화질/음질은 비교하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DVD 쪽이 좋다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LD 쪽이 좋다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LD는 사양화 돼가는 추세이고 이제 대세는 DVD 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겠죠. 인터넷에서나 오프라인상에서 찾아보기 힘듭니다.


10. VCD

VIDEO CD 2.0 규격(비디오는 MPEG-1, 오디오는 MP2)으로 만들어진 동영상 파일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디오 시디가 바로 여기에 해당합니다. DVD/LD 립이 나오지 않은 영화들이 VCD 로 인터넷 상에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출시된 VCD 라면 한국어 더빙이나 한국어 자막 처리가 돼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DVD 플레이어가 많이 보급되면서 지금은 수요가 현재히 떨어져 오프라인상에서 싸게싸게 팔아넘기고 있는 CD입니다.


11. TELESYNC ( 텔레싱크 ) - TS

캠코더 버전에서 따로 음향 부분만 녹음해서 덧붙인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캠코더 화질에 잡음 없음 음향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2. TELECINE ( 텔레시네 ) - TC

영화 원본 필름에서 직접 떠서 만든 것입니다. 스크리너와 비슷한 화질과 음향입니다.


13. WORKPRINT

편집이 끝나지 않은 영화 필름에서 떠서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극장 개봉판과는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14.DVD 와 DVD Screener

DVD란 Digital Video Disc / Digital Versatile Disc 의 약자입니다. DVD Screener의 스크리너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는 조금 다른 의미입니다. 보통 스크리너라면 저화질로 인식되지만 DVD스크리너는 DVD와 같은 화질과 음질을 보여줍니다. 이는 원본소스가 DVD이기 때문에 영화 개봉전에 배포되는 (일반적인) VHS스크리너와는 확연히 다른점을 보입니다. DVD스크리너의 출처는 DVD출시전의 사전 검사용이나 DVD시연회, 홍보용, 영화제출품 등에 쓰이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Tip!! _ 사운드종류

1.AC3

AC3는 Audio Coding의 준말로 AC3는 기존의 MP3나 AAC와는 다른 개념의 오디오 포맷입니다. MP3나 AAC의 경우 2채널에 기반을 둔 압축 포맷이지만, AC3의 경우 돌비연구소에서 개발한 5.1 채널(5개의 오디오채널과 1개의 저주파효과 채널)과 32~640Kbps 비트율을 기반으로 한 입체음향 지원 포맷입니다. AC3는 전후, 좌우, 중앙에 설치하는 5개의 스피커와 1개의 저주파 전용의 서브 우퍼 스피커가 있습니다. AC3가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서라운드 시스템에 대해 가지는 가장 큰 차이점은 각 채널이 완전 분리되어 신호간섭이 없이 깨끗한 소리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계적인 디지털 TV개발추세로 볼 때 이를 지원할 AC3 디지털 음성 압축 시스템은 초당 384Kbit로 데이터를 전송, 지금의 TV를 능가하는 훌륭한 음질을 갖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전용으로는 AC3는 각 채널 하나 하나의 음질이 CD보다는 떨어지는 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개발한 돌비연구소에서도 음악용보다는 영화의 사운드 트랙용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AC3는 레이저디스 크플레이어(LDP)와 DVD(Digital Video Disc / Digital Versatile Disc) 의 영화를 입체감 있게 보려면 AC3기능이 내장된 오디오 기기를 연결해야 합니다.


2.돌비디지털

각각 6개 채널(5.1)이 따로 인코딩/디코딩 됨. 돌비디지털은 꼭 5.1채널이 아니고 4채널 2채널도 존재합니다. 코딩된 소스에 따라 다릅니다. 2채널 아날로그로 출력된 신호는 돌비서라운드 인코더와 호환이 되기 때문에 돌비서라운드나 돌비프로로직 스피커 시스템에서도 거의 완벽한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돌비디지털로 인코딩된 타이틀을 즐기기 위해 박진감이나 현실감은 조금 떨어지겠지만, 돌비디지털 스피커 시스템이 필수는 아닙니다. 또한, 2채널/4채널을 지원하는 PC용 사운드카드에서는 2채널/4채널로 다운믹스도 됩니다. 돌비디지털 다운믹스 기능은 대부분의 S/W DVD 플레이어나 H/W DVD 플레이어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해, 경제적인 측면으로 볼 때 기존 스피커 시스템과의 완벽한 호환을 보장해, 돌비디지털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 됩니다.


3. DTS

DIGITAL THEATER SYSTEM의 약자로 NTSC방식(국내 TV출력방식)의 DVD타이틀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트랙은 돌비디지털 외에도 DTS와 PCM 등이 있습니다. DTS는 5.1채널을 지원하는 디지털 방식이지만, 압축률이 돌비디지털의 1/3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DTS는 무조건 5.1 채널입니다. 그래서 아날로그 시스템은커녕 돌비디지털을 지원하는 시스템과도 완벽한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DTS는 돌비디지털보다 뛰어난 음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http://www.luckyworld.co.kr/bbs/board.php?id=pds_02&page=1&s_name1=&div=1&s_name=off&s_title=on&s_cont=off&orderby=h&order2=asc&no=2081

'이런저런 >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계(TheTenCommandments) 1956 자막  (2) 2012.04.25
영화 화질 정보  (0) 2009.12.21
베드 타임 스토리  (0) 2009.05.05
예스맨  (0) 2009.04.22
눈먼자들의 도시  (0) 2009.04.20
그랜토리노  (0) 2009.04.08
0 Comments
댓글쓰기 폼